알라딘 전자책

검색
조직문화 통찰 - 우리 조직의 운영체제는 무엇인가 (커버이미지)
알라딘

조직문화 통찰 - 우리 조직의 운영체제는 무엇인가

클라우드나인

김성준 지음

2019-08-29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조직문화 통찰이 혁신보다 우선한다!
우리 조직의 운영체제는 무엇인가

조직문화를 제대로 규명해야 혁신이 가능하다!

최근 세계적 기업인 구글,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등의 독특한 문화가 국내에 소개되면서 그들이 일하는 방식에 관심이 높다. 그들의 문화를 너도나도 유행처럼 따라 하려 한다. 그 문화를 모방하면 조직 내부의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앞서 가는 기업들의 경쟁력도 고스란히 복제할 수 있을 거란 기대로 말이다. 그런데 조직문화가 손바닥 뒤집듯 그렇게 바뀌는 것인가? 조직문화가 남을 따라 한다고 그대로 구현 가능한 일인가? 안타깝게도 조직문화 변화 시도가 적잖이 실패하고 있다. 문화를 바꾸려는 노력 이전에 먼저 우리 조직의 문화를 제대로 규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우리 조직의 운영체제가 무엇인지 본질을 제대로 꿰차야 문화를 제대로 바꿀 수 있다. 이 책은 조직문화란 무엇이고, 우리나라 조직은 어떤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고,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고, 그 원인은 어디에 있는지를 뿌리까지 톺아보고 객관적 식견을 틔우는 데 집중한다.

왜 조직문화가 중요한지 살펴보고 탐구하고 혁신한다!
그럼 왜 조직문화인가? 우리나라가 가진 자원은 오로지 사람밖에 없다. 예로부터 교육열이 높아 개개인의 역량은 우수하나 유기적으로 어울려 거대한 집단 역동을 만들어내는 힘은 약하다. 초롱초롱 빛나는 눈과 뜨거운 가슴으로 출근했던 구성원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낯빛이 어두워지고 의욕을 잃어 간다. 유치원부터 대학원까지 개인에게 축적된 잠재력을 한껏 발휘하게 하는 문화적 토양을 제대로 고민해봐야 한다.
이 책 1부에서는 조직문화가 왜 중요한지 살펴본다. 일하는 방식을 지배하고 또 회사 전략을 싹 틔우고 자라게 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그리고 어떤 프로세스를 거쳐 문화가 형성되고 단단하게 자리잡는지를 고찰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기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회식문화, 주도문화, 음주문화를 그 바닥까지 파헤쳐본다. 도대체 이들 문화는 어디에서 연원된 것일까. 마지막으로 많은 매체에서 근간 없이 언급되곤 하는 수평적 문화, 펀 문화, 강한 문화를 다양한 각도로 조명해본다.
2부에서는 우리 조직의 문화를 실제로 탐험한다. 회사 주차장부터 로비, 엘리베이터, 사무실, 회의실에 이르기까지 독자 여러분이 매일 발걸음을 내딛는 동선을 따라 곳곳에 얼굴을 삐죽 내민 문화적 표상들을 관찰한다. 그에 내재한 논리를 길어내기 위해 구성원과 인터뷰하고 서베이하는 방법을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도대체 우리 조직문화는 왜 이렇게 형성되어 있는지 그 근본 원인을 파고들어 가본다. 소속 조직이 문화적 근간을 탐구하다 보면 또 다른 차원 세상이 독자 여러분에게 열리리라 믿는다.
3부에서는 조직문화를 바꾸는 방법을 살펴본다. 경영자 손에 착 감기는 간편한 문화 혁신 방법론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조직마다 문화가 형성된 경로가 다르고 견고해진 변곡점이 각자 다르다. 아울러 조직마다 일을 풀어나가는 양태가 다른데 과연 모든 조직에 일괄 적용되는 방법론이 어찌 존재할까. 사람을 현혹하는 조직 변화 5단계 또는 8단계 방법들보다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원칙들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조직문화를 탐험하는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한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